//코딩 작성 전에 논리의 흐름을 먼저 적고 시작하자.
//변수의 이름은 의미있게, 헝가리안 표기법으로.
12월 9일
상수 : 변하지 않는 숫자, 이미 값이 결정된 상태
1) 리터럴 상수 : 아래의 숫자 0처럼 이미 값이 결정된 상태, 임시메모리에 등록이 된다.
2) 심볼릭 상수 : CONST를 붙여서 기존의 변수를 상수로 만들어 놓은 상태. 램에 할당이 된다.
const 값변화 필요 없을 때 상수로 출력한다.
const int iDest; -> "값은 null일 수 없습니다!"
선언을 한다는 것은 쓰레기값이 들어와있는 상태가 됨을 의미한다.
그래서 상수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야 한다.
표기법
1) 헝가리안 표기법(찰스 시모니)
변수 이름 앞에 어떤 자료형인지 상징적인 알파벳을 넣는 표기법
int iTemp; int nTemp
2) 카멜 표기법
단어와 단어 사이에 대문자를 기입하여 구분하는 방법
int playerHp
3) 파스칼 표기법
변수명이 대문자로 시작하고 시작하는 새로운 단어의 첫 글자도 대문자로 쓴다.
int PlayerHp
4) 언더바
단어와 단어 사이에 _를 사용, 주로 함수의 매개변수 앞에 표기
void Render(int_iHp)
연산자
1) 사칙연산 + - * /
int iTest = 10;
int iSour = 20;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int + int 는 int
임시 메모리에 잠시 저장됐다가 나온다.
cout<<iTest/iSour<<endl;
=> 결과 : 0 (원래는 0.5인데 소수부가 잘림)
2) 나머지 연산자 %
홀짝 만들 때(0/1), 구분용으로 활용
숫자%10 -> 나머지 범위 : 0~9
"숫자를 랜덤하게 출력"
3) sizeof 연산자 : 자료형의 크기를 계산
size(_____) <자료형or변수명
배열 쓸 때 많이 사용함. 내가 몇 개를 쓰고 싶은지. 배열 전체의 크기를 구할 수 있음
4) 대입 연산자 = : 값을 대입하기 위해 존재하는 연산자
int iTemp=10; <iTemp라는 박스에 10을 넣는다. 같다(==)와는 다름
규칙
i. 연산자 기준 오른쪽->왼쪽으로 대입
ii. 대입 연산자 기준으로 오른쪽, 왼쪽 자료형 타입 일치
int iTemp = 3.14f;
=> 결과 : 3
A=B=C=D=200
200을 D에 D를 C에 C를 B에 B를 A에 대입
5) 관계 연산자 : 연산자를 기준으로 양쪽을 비교하여 참 또는 거짓을 반환하는 연산자
< > <= >= == != 참은 1, 거짓은 0
ex. 플레이어의 돈이 n원 이상이고 구입하려는 아이템이 없으면 구입할 수 있다.
6) 논리 연산자 : 두개의 논리값에 따라 결과값 도출
&&(and) ||(or) !(not)
i. && -> 한 쪽이라도 false면 false 좌/우항 모두 참이어야 true 반환
ii. || -> 둘 중 하나라도 true면 ture 좌/우항 모두 거짓이어야 false 반환
ex. 철권 끝나는 조건 : Hp가 다 닳거나, 전원이 꺼지거나, 등등
iii. ! -> true를 false로, false를 true로 전환
bool bChoice=true;
cout << (!bChoice) << endl;
=> false 나옴
형변환(캐스팅)
묵시적(암묵적)형 변환 int iTest = 3.14fj
명시적 형변환 int iTest = (int)3.14fj - float형 3.14를 int형으로 형변환했다.
컴파일러가 판단한 묵시적형이 아닌 명시적 형변환을 쓰는 것이 원칙이다.
ikor, imath, ieng 는 int일 때,
float iTotal = (float)ikor + imath + ieng;
- 이러면 ikor만 float 변환됨. 괄호 쳐줘야함
float iTotal = (float)(ikor + imath + ieng);
위 : float fAverage; "fAverage를 float로 쓸거야!!!!!!!!"
아래 : 알겠엉!!!
[float<있을 필요 없음]fAverage = (float)(ikor + imath + ieng) / 3;
---------------자료형 보충--------------------자료형들을 변수라고 일컫는다.
float fAver = 0.f; // (0.0f;) // 3.14라는 실수를 float형으로 인식시키는 문법
double dTemp = 0.0;
논리 자료형(C++에서 와서 등장) : 값이 있거나 없거나를 판별하기 위한 자료형
bool(1)
bool bChoice = true; 참과 거짓 표현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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